‘치유농업사’ 양성 과정의 특징
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‘치유농업사’ 양성과정의 특징
○ 치유농업사 양성의 질적 제고
- 치유농업사 역량의 질적 제고를 위해 치유농업서비스 대상자 개별지원프로그램(ISP)과 “치유농업사 자기체험”시간을 추가 배정함
- 치유농업사 국가자격증을 위한 국가고시에 대비한“치유농업사 국가 자격 모의시험”실시 예정임
< “치유농업사”양성자 과정 교과목 및 교육 시간 >
교육분야 |
교과목 |
교과목세부영역 |
교육시간 |
|||||||||||||||||||||||
계 |
이론 |
실습 |
|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과 치유농업서비스의 이해
|
치유농업개론 (8시간-8/0) |
치유농업 개념 및 역사(치유농업의 이해) |
2 |
2 |
0 |
|||||||||||||||||||||
농업과 치유 |
3 |
3 |
0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 현황 및 사례(법규 및 행정) |
3 |
3 |
0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 대상자진단 (18시간-18/0)
|
치유농업서비스대상자 정의 및 이해 |
4 |
4 |
0 |
||||||||||||||||||||||
진단 및 평가도구 유형(심리적 검사) |
4 |
4 |
0 |
|||||||||||||||||||||||
진단 및 평가방법(심리 및 인체생리) |
5 |
5 |
0 |
|||||||||||||||||||||||
진단(측정) 및 평가결과 활용 |
5 |
5 |
0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자원의 이해와 관리
|
치유농업자원관리 (24시간-12/12) |
치유농업자원 특성 이해 및 활용 방안(식물 및 동물활동 소재) |
5 |
3 |
2 |
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자원 지원체계 네트워크 활용 방안 |
4 |
2 |
2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 인적자원 역량(관리자, 전문가 등) |
5 |
3 |
2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장 현장 자원 발굴 및 개발과 자원선정(식물 및 동물활동 소재) |
5 |
2 |
3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 자원 활용도 및 적합도 평가 |
5 |
2 |
3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시설 환경관리 (18시간-10/8) |
환경의 개념적 이해 |
1 |
1 |
0 |
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 시설 및 설비 분야(조성제도 등) 이해 |
4 |
2 |
2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 환경과 자원의 파악 및 확보 |
4 |
2 |
2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 환경 설계 및 조성 방안 |
4 |
2 |
2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장 환경시설 관리 및 개선 방안 |
1 |
1 |
0 |
|||||||||||||||||||||||
시설 및 자원의 안전성 및 질 제고 방안 |
4 |
2 |
2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 운영과 관리 |
치유농업프로그램 기획·개발 (24시간-12/12) |
치유농업서비스 참여자 활동 진단(요구분석) 및 결과 활용 방안 |
6 |
3 |
3 |
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참여자“개별화지원프로그램(ISP)”계획(치유농업프로그램개발) |
4 |
2 |
2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 유형별 프로그램 기획 및 자원 활용 방안 |
6 |
3 |
3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 프로그램 세부계획 및 매뉴얼 작성 |
6 |
3 |
3 |
|||||||||||||||||||||||
프로그램 안정성 및 보안성 개발 |
2 |
1 |
1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 실행 (16시간-8/8) |
치유농업서비스 참여자 지도 방안(치유농업프로그램 준비 등) |
2 |
1 |
1 |
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 참여자 요구도분석 및 서비스 제공(치유농업프로그램 안내 등) |
6 |
3 |
3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참여자“개별화지원프로그램(ISP)”실행 및 활동내 ISP삽입방안(치유농업프로그램 활동제공 등) |
6 |
3 |
3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 참여자 실행 기록 및 모니터링 방안 |
2 |
1 |
1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 평가 (16시간-8/8) |
치유농업서비스 프로그램 활동 평가 내용 및 진단(치유농업 프로그램 평가 목적과 내용 진술 등) |
4 |
2 |
2 |
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 참여자 활동목적 달성 분석 및 수행 평가(치유농업 프로그램 평가대상 등) |
2 |
1 |
1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 프로그램 영향평가 및 결과 활용 방안 |
4 |
2 |
2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 참여자 사례 관리 방안 |
2 |
1 |
1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 프로그램 수정 및 지속가능성 평가 방안(치유농업프로그램 평가 방법 등) |
2 |
1 |
1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 프로그램 평가 전문가 협력체계 및 관리 방안 |
2 |
1 |
1 |
|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참여자“개별화지원프로그램(ISP)” 보충 (4시간-2/2) |
치유농업서비스참여자“개별화지원프로그램(ISP)”목표 및 평가 방안 |
2 |
1 |
1 |
||||||||||||||||||||||
치유농업서비스참여자“개별화지원프로그램(ISP)”실행 방안 |
2 |
1 |
1 |
|||||||||||||||||||||||
(보충과목) 치유농업사 종합체험
|
치유농업사 자기체험 (Self-Experience) (3시간-0/3) |
치유농업서비스대상자 체험
|
3
|
0
|
3
|
|||||||||||||||||||||
선택 과목
|
선택 과목 (24)
|
축산학개론(6) 교육학개론(6) 심리학개론(6) 원예학(6)
|
|
치유농업사종합체험실습은 치유농업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것으로, 치유농업사 양성에 필수적인 내용임 |
||||||||||||||||||||||
(보충과목) 안전교육 |
안전교육 (6시간-3/3) |
치유농업사의 안전지도 및 시설에 대한 안전기본지식 |
2 |
1 |
1 |
|||||||||||||||||||||
안전사고 예방과 대응방법 |
2 |
1 |
1 |
|||||||||||||||||||||||
응급처치 이론과 실기 |
2 |
1 |
1 |
|||||||||||||||||||||||
계 |
|
|
161 |